용주사는 조선 정조와 관련 있습니다. 28세의 젊은 나이에 부왕에 의해 뒤주에 갇혀 8일 만에 숨을 거둔 사도세자. 그의 영혼이 구천을 맴도는 것 같아 괴로워 하던 정조는 보경스님으로부터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설법을 듣고 크게 감동, 부친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절을 세울 것을 결심했습니다. 정조는 경기도 양주 배봉산에 있던 부친의 묘를 천하제일의 복지(福地)라 하는 이곳 화산으로 옮겨와 현릉원(뒤에 융릉으로 승격)이라 하고, 보경스님을 팔도도화주로 삼아 이곳에 절을 지어 현릉원의 능사(陵寺)로서 비명에 숨진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수호하고 그의 명복을 빌게 하였습니다. 용주사는 불교가 정치사회적으로 억압을 당하고 있던 조선 시대에 국가적 관심을 받아 창건됐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용주사 이름은, 낙성식 날 저녁 정조가 꿈을 꾸었는데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했다고 해서 용주사라 불렀고, 그리하여 용주사는 효심의 본찰로서 불심과 효심이 한데 어우러진 곳이 되었습니다. 이후 전국 5규정소(糾正所: 승려의 생활을 감독하는 곳) 중의 하나가 되어 승풍을 규정했으며, 팔로도승원(八路都僧院)을 두어 전국의 사찰을 통제했습니다. 또한 일찍이 31본산의 하나였으며 현재는 수원, 용인, 안양 등 경기도 남부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80여개의 말사와 암자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현재 절의 신도는 약 7000여 세대에 달하며 정기, 비정기적으로 많은 법회가 이루어지고 또 법회를 통해 교화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용주사는 이와 같은 수행자들이 모여 면벽참선하면서 진리를 찾고 한편으로는 다양한 대중포교 활동을 통해 부처님의 지혜를 전하며, 또한 정조의 뜻을 받들어 효행교육원을 설립, 운영을 통해 불자교육을 서원으로 일반인도 누구든지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효행교육으로 불교신행관과 인성교육을 사회로 회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간략정보 사도세자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용주사를 일으킨 정조의 지극한 효심에서 비롯돼 '효심의 본찰'이라 불리는 용주사에서는 스님이 들려주시는 '효 문화' 이야기와 함께 합니다. 내면의 풍요를 회복하게 하는 스님과의 차담, 108배 체험은 물론 화산 포행(숲길명상)은 빠질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용주사] 템플스테이
-
체험형
스님과 함께하는 좌선수행 체험 템플스테이
경기,
2025-03-01~
2025-03-30
조계종 제2교구 본사 용주사 주지스님의 지도로 스님들과 함께 좌선수행을 체험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템플스테이입니다.
일상의 고민에서 벗어나 내면의 평화를 찾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며, 삶의 본질에 대한 깨달음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의 한...
예약하기
-
당일형
당일 맞춤형(단체)
경기,
2023-08-23~
2025-04-30
단체형으로 맞춤 템플스테이 진행합니다.
만들기와 명상(또는 그림으로 진단검사) 무의식 마음알아차리기 ,
인성교육 등 템플스테이 맞춤형으로 나를 알아보는 시간을 만들어 봅니다.
당일 맞춤형 템플스테이는 단체 10명이상 신청 바랍니다.
예약하기
-
휴식형
작은쉼표(휴식형)템플스테이
경기,
2021-04-24~
2025-04-01
"작은 쉼표" 휴식형 템플스테이는 쉼의 완성인 몸· 마음· 생각을 쉬게 하는 것입니다.
몸은 바쁘게 움직이지만 마음은 항상 한가하게 지낼 수 있게 되고
우리의 한 생각이 팔만사천 번뇌 망상을 만들어냅니다.
이 한 생각을 쉬게 할 수 있는 곳으로 템플스테이에서 당신...
예약하기
-
체험형
마음 명상
경기,
2017-11-01~
2025-03-30
사찰의 하루 일과를 경험하면서 몸과 마음을 쉬고 자신과의 대화의
시간을 만들어 본다
※체험형 5인 미만 참가시에는 휴식형으로 진행될 수있습니다.
※템플 참가시 일행외 참가자와 합숙하시게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예약하기
-
당일형
차 한잔의 여유
경기,
2017-02-13~
2025-03-28
오후시간을 스님과 함께 명상의 시간을 누려보세요.
가족모임, 동호회 모임을
차분하고 의미있게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그런 여러분을 [차한잔의 여유 템플스테이] 초대합니다.
산사에서의 스님과의 차담이,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
예약하기